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산예술대학교(BUSAN ARTS COLLEGE)

전체메뉴 보기

복지예술치료상담과 Facebook

현대인의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자유 - 예술특성화 인력양성 부산예술대학교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예술치료학 개론 (Introduction to the Arts Therapy)

비언어적인 예술매체가 언어적인 접근에 비해 생의 초기에서 유래된 심리적인 문제에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치료효과가 높으므로 이러한 예술매체가 가진 치료성이 현대 심층심리치료라는 학문과 합쳐져서 정신적인 문제를 효율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예술치료라는 것을 알게 한다. 예술치료는 한 장르의 예술형태에 국한하지 않고 미술, 무용, 음악, 연극 등을 융통성 있게 통합적 예술을 접목하여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창작예술을 통한 심리치료라는 개념을 심어준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n of Social Walfare)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복지체계와 구성요소, 제 방법들을 소개하며, 선진국의 사회복지제도, 정책, 역사, 이론, 프로그램을 참고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도달수준,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탐색케 한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를 골고루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가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Social)

인간행동을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환경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인간을 둘러싼 주요 환경인 가족, 집단, 사회, 분화 등에 대하여 학습하여 이를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데 관련되는 제반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술을 함양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사회복지행정이론이 사회복지기관에서 어떻게 적용되며 나아가서는 한국사회복지조직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조직관리, 자원관리, 프로그램관리 등의 학습을 통해 유능한 사회복지행정 관리자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와 관련된 제반 법규의 법제화 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관계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증진시키고, 나아가서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확립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의 기초가 될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 후에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법제도를 비교·분석하게 한다.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인간의 사회생활에 편재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사회 복지의 방식과 제도는 국가적·문화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공통점과 상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좀더 폭넓은 이론적·실천적 지평 위에서 한국의 사회 복지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망을 제시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론 (Practice of Social Welfare)

사회사업의 개념, 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실천분야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각 대상별 실천모델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ork Research)

사회복지분야에서 활용하는 조사방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논의하며, 또 사회복지 조사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파악하고 실제로 연습도 실시한다. 사회과학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Organization)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여러 사회사업 기관에 배치되어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 현장에 학생들을 실제로 사회복지 기관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건강가정론 (Healtuy Family)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과업을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 따르는 정신건강 관련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간발달과 정신 장애, 사회복지 전공 및 정신보건 서비스에 관한 내용, 관련 법률 등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인간의 부적응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정신 병리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과 접근방법에 대한 안목, 사고의 틀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자질 향상과 인간적 자질에 대하여 소개한다. 아울러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와 상담의 대상 장면을 여러 유형으로 구분해 봄으로써 어떤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어떤 장면에서 상담자의 도움을 구하게 되는지를 알아본다.

가족과 젠더 (Family & Gender)

가족과 젠더의 이슈는 서로 분리시킬 수 없는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가족은 남녀에 대한 사회화와 여성과 남성의 역할, 지위, 가치 등이 결정, 부여, 수행되는 가장 일차적인 장소이다. 현재 한국사회의 가족은 이전에 비해 다양하게 변하고 있으며 다양한 가족 속의 젠더관계와 경험도 매우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의는 가족과 그 속의 남성 / 여성의 경험, 갈등, 도전 등을 검토함으로써 오늘날 가족이 처한 갈등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미래 가족의 모습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족과 문화 (Family & Culture)

가족과 문화는 시대적 요구에 의하여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었는데 이 법을 기본으로 전달체계인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건전한 가정생활문화 정착에 기여하도록 함에 따라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사회 통합 차원에서 건전한 생활문화정착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Hygiene)

현대 사회의 생활환경이 제시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대책을 탐구한다. 그리고 정신장애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in Family)

가족치료의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 가족치료이론을 습득하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아동복지론 (Social Work in Family)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노인복지론 (Theories of Old Welfare)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를 찾아 규명하고 앞으로 고령사회에 대비해 필요한 노인복지서비스에 방향을 제시 한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노인을 클라이언트로 하는 제반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행동하는 전문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가로서 실무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원예치료이론과 실제 (Horticultural Therapy)

원예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알게 해서 피검자를 대상으로 하는 적절한 프로그램 각각의 활동에 대한 자세한 방법과 진행법, 필요한 절차 등을 익히게 하고 원예치료의 제반이론 및 실기 프로그램과정을 진행할 수 있게 한다. 원예치료의 유의적인 속성과 식물을 만져 봄으로서 불안을 안전하게 표출하고 심리적 안정 및 기쁨을 주는 원예치료의 복잡하고 과학적인 심화 기법을 교육시킨다. 자연물이 갖고 있는 안전감과 편안함이라는 속성과 심리치료의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내담자를 안전하고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하도록 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임상장면에 적용하도록 교육시킨다.

색채심리학 (Color Psychology)

색채심리학에 관한 이론과 색채를 통한 심리 진단 기법을 익히고, 아울러 색채를 통한 심리치료 기법을 탐구한다. 색채심리를 이해가기 위하여 필요한 색채학의 기초지식 습득과 인간의 심리상태에 따라서 각 색에는 어떠한 심리효과가 있는가의 색채심리의 기본을 배우며, 워크지를 활용한 자신의 컬러 히스토리를 통하여 색채에 대한 심리적 기호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와 개인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이해를 깊게 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metrics and Assessment)

DSM-Ⅳ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심리검사의 이론적 측면과 로르샤하, TAT, DAP, HTP, BGT 등의 투사검사 기법을 익힌다.

예술치료 임상실습 (Clinical Training of the Arts Therapy)

소정의 기관에서 학생 개인별로 사례를 선정하여 실습을 실시하면서 예술치료 전문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일주일에 최소한 16시간, 15주간에 걸쳐 실습과 슈퍼비젼을 실시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 Therapy)

가족상담 및 치료와 이론과 기법만이 아닌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가족체계 이해, 가족상담 및 치료이론 적용사례를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가족상담자역할 등을 폼함아여 가족상담 및 치료를 깊이 있으면서 구제척으로 알아 본다.

모래놀이치료이론과 실제 (Sand Play Therapy)

모래가 담긴 상자와 다양한 동작 구현이 가능한 모형 장난감등의 치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익히고 그것을 통해 피검자들이 심리적 갈등, 불안, 기쁨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피검자 스스로가 치유하도록 힘을 키워주는 역할을 하도록 교육시킨다. 모래상자의 유희적인 속성과 모래를 만져 봄으로서 유아적 시기를 떠올리게 하여 불안을 표출하고 심리적 안정 및 기쁨을 주고, 심층적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반복적 훈련과 직관력을 키우도록 교육시킨다. 임상실습과 더불어 반복적인 슈퍼비젼을 통해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을 심층적으로 분석 할 수 있게 하고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치유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치료사가 되도록 교육시킨다.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Art Therapy)

이론적 바탕을 배경으로 미술 치료 임상실습을 통해 각종 심리적 질환에 따른 미술매체의 적용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매체체험으로 내담자에게 상징적 지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슈퍼비젼을 주도록 한다.

음악치료이론과 실제 (Music Therapy)

정서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 육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신적 발달, 언어유도에 도움이 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소개한다. 음악치료의 개념, 대표적 방법, 정상아동과 장애아동, 장애아의 음악과 성숙, 영역별 음악치료, 창작음악 활동 장르별 치료안 등을 익힐 수 있게 한다. 정서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 육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신적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법을 훈련하고 모의 치료활동을 통해 현장에서의 치료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임상실습을 통해 심리적 문제가 있는 이들에게 이론적 바탕을 통한 음악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정서적 안정 및 내적 불안을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는 심화기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