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육목표
자주적 문화 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시대적 요구와 조화되는 예술 특성 학과로서 지역 사회 및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예술인을 양성한다.
교육방침
- 전문적인 이론 및 실기가 탄탄한 창의적인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무대에서 창의적인 것을 마음껏 실현할 수 있는 음악전문인을 양성한다.
- 문화 예술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미래지향적이고 글로벌한 감각을 갖춘 예술인을 육성한다.
2024년 실용음악과(신설) 교육과정 편성내용 설명 요약
1.기존의 기악 전공, 창작 전공, 보컬 전공과 공연기획 전공을 신설하여 4전공을 통합하여 실용음악과로 신설한다.
2.실용음악과의 공통과목은 전공실기 ⅠⅡⅢⅣ, 부전공실기ⅠⅡ, 실용음악화성학 ⅠⅡ, 시창 , 청음 ⅠⅡ, 반주실습 ⅠⅡ, 컴퓨터음악 ⅠⅡ,뉴미디어활용기법ⅠⅡ, 싱어송라이터ⅠⅡ, 실용음악편곡법 ⅠⅡ, 보컬앙상블 ⅠⅡ, 레코딩테크닉ⅠⅡ, 라이브워크샵ⅠⅡⅢⅣ, 대중음악의이해ⅠⅡ로 정한다.
3.실용음악과 전공심화 과목은 크리에이티브 세션 테크닉 ⅠⅡ, 재즈(Jazz)밴드앙상블ⅠⅡ, 기초악기랩ⅠⅡ, 드라마CF음악제작 ⅠⅡ,믹싱마스터링테크닉 ⅠⅡ,뮤직신디시스 , 게임사운드, 보컬트레이닝기법ⅠⅡ, 팝뮤직보컬딕션, 합주실기, 보컬 마스터클래스ⅠⅡ, 공연워크숍ⅠⅡ, 무대 기술론(콘서트, 축제), 문화콘텐츠 기획론으로 정한다.
4. 2024년도 교육과정은 이전년도에 비해 개설학점이 다소 많아 보일 수 있으나, 보컬, 기악, 창작, 공연기획 전공이 실용음악과로 통합됨에 따라 전공별 필요요건 과목들이 포함되었고, 성인 학습자 관련 과목까지 포함되어있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5. 한 학생이 해당 학기에 개설되어있는 공통과목과 본인 전공의 심화과목,1~2과목, 그리고 교양과목을 선택했을 때 16~21학점으로 수강 신청이 되므로 (표면적으로는 수업이 많아 보일 수 있으나) 적정한 수강 신청 요건이라 판단된다.
6. 각 전공이 통합되면서 전공별 전문성을 강화하는 수업 결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전공별 심화수업을 개설한다. 이를 통해서 전공 이해의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전공별 유대와 소통을 통해 학업적 상호작용을 높여 학교 이탈을 방지하고, 나아가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는 역량 높은 전문 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7. 입시 활동 및 예술산업(현장)과의 긍정적인 소통을 위해 강사 운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부전공실기를 신설한다.(실용음악과 전임 교수님들의 책임시수를 고려한 수업 분배로 시간강사님께 수업 분배가 어려운 실정) 또한, 부전공실기는 실용음악 융합 교육이라는 사회변화 추세와 학생들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포괄적 전공 심화 교육에 매우 긍정적 효과를 준다.
8. 각 전공별 자격증 관련 필수과목 이수 시 [보컬트레이너 자격증, 방과 후 수업 실기지도자 자격증, 실용음악 밴드(앙상블)교육사 자격증, 실용음악 실기지도사 자격증, 공연 프로듀서 자격증 1, 2, 3급,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민간자격증]을 수여한다.
전공실기 I II III IV(Private Instruction I II III IV)
각 개인의 전공과 관련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지도교수와 개인교육을 통하여 연주자로서 기량을 극대화 위하여 다양한 장르의 악곡을 선정하여 각 악곡의 특징은 물론 음악적 표현 및 기교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지도와 실습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습득한 실기능력을 충분히 응용하여 타 장르와의 융합에도 필요한 요소들을 통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수업방식은 교수와 전공 그리고 학생의 취향과 수준에 따라서 다르게 이루어진다
실용음악화성학 I II (Advanced Jazz Harmony & Theory)
음악의 아름다움은 그것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느낄 수 있고 음악의 이해는 풍부한 음악적 경험과 깊은 이론의 지식을 요구한다. 즉 소양 있는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 기초(악전, 음계, 화성, 화성진행, Chord Scale 등)를 습득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이러한 음악 기초 실습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자신의 음악(전공)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을 둔다.
시창 · 청음 I II (Sight Singing & Ear Training)
음악의 3요소인 리듬, 멜로디, 화성에 대한 접근방법을 청음, 시창, 리듬 등 세 개의 카테 고리로 분류하여 교육하며, 시창청음에 필요한 musicnotation의 기본적 이론과 실기를 함께 병행하여 수업의 균형을 맞춘다. 학생들의 전공과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의 난이도를 결정하고 청음, 시창, 리듬 중 집 중 교육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교육함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화음과 화성진행을 중심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며, 이를 악보로 옮기는 훈련을 통해 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이브워크샵 I II III IV(Live Workshop I II III IV)
라이브 워크샵은 실용음악 공연을 위한 수업으로 실제 공연에 따른 모든 과정을 수업 모델로 하여 진행함으로써 공연에 필요한 무대 연출, 연주력, 공연 기획력, 작곡ㆍ편곡 능력을 신장시켜 전문연주가로 활동하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팝 뮤직 보컬딕션 (Pop Music Vocal Diction)
본 교과에서는 영어 강세법을 연구하여 영어에 대한 적절한 강세를 인지하고, 실제 노래 부르는 상황의 강세 연구를 통해 음악적으로 효과적인 표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세의 보편적인 법칙을 제시하며, 결과적으로 영어 가사 가창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한다.
대중음악의 이해 I II (Study of Blues, Jazz and Pop Music)
인류 역사와 함께 무한한 발전과 변화를 겪어 왔던 음악을 음악사적으로, 실용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그 동안 기존 음악대학에서 다루지 못했던, 현대사회 생활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음악(Blues, Jazz, Popular Music)을 중점적으로 심도 있게 학습한다.
드라마 CF 음악제작 I II (Production of TV Drama and CF music I II )
음악산업의 중요한 부분인 드라마, CF 분야 음악제작에 필요한 인제를 길러내어 졸업과 동시에 활동가능한 작곡가 및 음악감독을 육성 한다.
It fosters composers and music directors who are able to work at the same time as graduation by cultivating the necessary manpower for music production of drama and CF field which is an important part of the music industry.
뮤직신디시스 I II( Music Synthesis I II)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기능 및 활용법을 탐구한다.
This course’s main emphasis is on learning a few important software synthesis tools such as Propellerhead’s Reason to enhance understanding of synthesis design. Students will also explore the function and application techniques of hardware analog synthesizers
리하모니제이션 I II (Reharmonization Techniques I II )
멜로디에 부여되어 있는 화성을 변경하여 곡에 새로운 색채감을 주거나 편곡을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전조, 대리코드, 어프로치, 도미넌트, 자리이동, 디미니쉬, Modal Interchange, 베이스라인, 턴어라운드, 전주 및 후주 구성, 하이브리드 코드 보이싱 등 다양한 고급 패턴을 다룬다.
This course teaches where and how to approach changing the harmonic form. Course content includes Modal harmony and Functional extended, and bass line reharmonization. Incomplete chord structures and reharmonization of diminished chords. Application of the above techniques for writing turnarounds, introductions, interludes, modulations, and extended endings.
사운드 디자인 테크닉 I II (Sound design Technique I II )
라이브 퍼포먼스, 영화, 일렉트로닉 뮤직 프로덕션, 그리고 게임 오디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독특하고 다이나믹한 악기들 소리와 사운드 이펙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As an introduction to audio for videos; this course provides a general overview of the stages involved in producing sound and music for films or games. The course begins with typical studio effects and sound manipulation, and addresses technical hurdles encountered in an interactive environment. Also it will cover issues related to synthesizer architecture, patch programming/editing, and functionality within the MIDI production environment to create unique sound design.
사보법 I II (Music Notation I II )
악보사보의 방법과 원칙을 익혀 추후 스코어작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총보와 파트보의 개념을 익히고 각종 악보 기호들의 올바른 사용법과 연주자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악보사보의 기술을 익힌다. 피날레, 시벨리우스 등의 악보사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 은 물론이고 Metatools, Hyperscribe, Shape Designer 등의 고급기능들을 익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곡 또한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한 모든 음악수업의 과제물 및 프로젝트 작성시 기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수업을 전개한다.
This course provides in-depth study of the capabilities of the software program Finale. Course content includes using Metatools, Hyperscribe, Shape Designer, a broader range of editing tools, and practical shortcuts to efficiently create scores and parts.
보컬반주실습 I II III IV (Accompany practice for Song I II III IV)
모든 악기의 모델이며 기본 악기인 피아노와 기타를 보컬반주 실기를 통해 배우고, 화성학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건반 화성실습을 통해 습득한 음악적 능력을 자신의 노래에 접목 시켜 극대화된 음악적 표현을 실습한다.
This class is for vocalists who are willing to accompany their own singing with Piano & Guitar, which would make harmonic acquisitions intact and maximize their musical expressions.
음악가를위한 영상제작 및 활용기법I II (Video Production & Application Techniques for MusiciansI II )
독립음악가로서 소셜미디어 등의 뉴미디어에 자신의 음악을 출판하기 위한 효과적인 뮤직비디오 제작과 편집방법을 탐구한다. 영상 기획, 조명, 촬영기법, 편집기법, 후보정, 자막제작 등 음악영상 제작을 위해 필요한 총체적 지식과 기술을 실습중심으로 익힌다.
This class is designed to give the basic skills required to production of independent music video productions. All areas of production will be addressed allowing the student to be fully equipped to produce works in this medium.
기초DAW시스템 I II (Basic DAW system I II )
Ableton Live 와 Logic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Arrange, Edit 윈도우의 사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다양하게 내장된 소프트웨어 인스트루먼트를 이해하고 활용하고 VST Plug-In을 다룬다. 더불어 다양한 Live Jamming이나 즉흥 믹싱 법을 응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This course requires students to complete a number of hands-on projects and assignments utilizing the Ableton’s Live or Logic. Students will advance their knowledge of music production using the DAW system.
대중음악과 음악산업 I II (Popular Music& Music Business I II )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과 일본등지의 대중음악을 분석하여 보고 그 중 히트곡들이 가진 음악적/시대적 특징과 우수한 점을 분석해본다. 대중음악이 각 장르별로 발전해온 과정들을 살펴보고 각자 본인의 작품에 적용시키는 프로젝트를 통해 본인의 음악의 대중성을 높이는 계기로 삼는다. 또한 저작권법 및 퍼블리싱, 유통구조, 음반제작사 및 연예 기획사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과 현실을 알아보고 본인의 작품에 대한 권리와 향후 퍼블리싱과 홍보의 툴을 연구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Discussing industrial aspects of music - examine music's functions and roles in cultural industries. Study case studies and theories to gain practical knowledge of actual music industry.
발성과 호흡(Utterance & Breathe)
우리의 신체 구조에서 호흡과 소리의 연관관계에 대해 파악하고 상호 보완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소리, 발성을 실현하도록 이론적 바탕을 마련한다. 발성의 개념과 가창의 기초적 이해의 바탕에서 풍부한 호흡과 정확한 발성으로 노래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보법(Music Notation)
악보사보의 방법과 원칙을 익혀 추후 스코어작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총보와 파트 보의 개념을 익히고 각종 악보 기호들의 올바른 사용법과 연주자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악보사보의 기술을 익힌다. 피날레, 시벨리우스 등의 악보사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곡 또한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한 모든 음악수업의 과제물 및 프로젝트 작성 시 기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수업을 전개한다.
댄스 ⅠⅡ(Theatre DanceⅠⅡ)
학생들에게 음악적으로 제일 취약한 점은 박자 감각과 리듬 감각이다. 음악을 하는데 있어서 정말 불리점이다. 요즘 최신 유행하고 인기 있는 댄스로 보다 더 쉽고, 재미있고 유쾌한 수업으로 박자 감각과 리듬 감각을 음악적 표현으로 보다 수준 높고 현장에 가까운 수업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연기와 자기표현(Stage Acting and Self-Expression)
무대경험을 통한 여러 가지 훈련법등을 통하여 자기표현 방법을 익힌다. 몸의 표현과 이해는 보다 폭넓은 음악적 이해와 표현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훈련을 토대로 연기, 대사훈련, 춤, 음악 등의 종합요인들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습하여 다양한 표현 능력을 창조한다.
보컬전공심화(Vocal Enrichment)
실용음악 영역에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발성, 음정, 리듬, 시창, 곡해석등의 가창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훈련한다. 자유로운 발성을 토대로 음폭의 확장과 공명을 증진시키며 호흡과 공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몸에 대한 인식을 통한 기술적 조절을 통하여 보컬리스트의 역량을 심화시킨다.
뮤지컬 워크샾(Musical Workshop)
뮤지컬 워크샾은 뮤지컬에 필요한 움직임, 특히 무대에서의 격투와 싸움에 대한 것을 몸으로 익히고, 전반적으로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익힌다. 무기를 쓰지 않고 주먹, 발, 손을 사용하여 무대에서의 싸움 ‘Stage Combat’을 익히고, 요즘 창작 뮤지컬 워크샾 방식인 ‘Reading’ 즉 독회 공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보컬반주실습(Accompany practice for Song)
모든 악기의 모델이며 기본 악기인 피아노를 부전공 실기를 통해 배우고, 화성학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건반 화성실습을 통해 습득한 음악적 능력을 자신의 노래에 접목 시켜 극대화된 음악적 표현을 실습한다.
음악영상제작활용기법(Music and Video Utilization Techniques)
다양한 음악을 학습하고 실질적으로 영상과 결합하여 음악과 영상을 융합 적으로 활용하고 학습한다. 음악 영상감독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과정으로, 활용기법 실습을 통한 실전 경험을 기른다.
리사이틀 세미나(Recital Seminar)
매주 콘서트 형식으로 학생들이 연주를 하고 개선점이나 좋았던 점은 지적하여 연주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무대 경험을 쌓게한다.
마스터 클래스(Master Class)
전공 수업과는 별도로 리사이틀 곡이나 전공시험 곡들을 총괄하여 발표하고 피드백을 실시하여 개인의 보컬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전공실기 ⅠⅡⅢⅣ(Private IessonⅠⅡⅢⅣ)
각 개인의 전공과 관련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지도교수와 개인교육을 통하여 연주자로서 기량을 극대화 위하여 다양한 장르의 악곡을 선정하여 각 악곡의 특징은 물론 음악적 표현 및 기교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지도와 실습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습득한 실기능력을 충분히 응용하여 타 장르와의 융합에도 필요한 요소들을 통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수업방식은 교수와 전공 그리고 학생의 취향과 수준에 따라서 다르게 이루어진다.
대중음악의 이해ⅠⅡ (Study of Blues, Jazz and Pop Music ⅠⅡ )
인류 역사와 함께 무한한 발전과 변화를 겪어 왔던 음악을 음악사적으로, 실용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그 동안 기존 음악대학에서 다루지 못했던, 현대사회 생활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음악(Blues, Jazz, Popular Music)을 중점적으로 심도 있게 학습한다.
사보법ⅠⅡ (Music Notation ⅠⅡ)
악보사보의 방법과 원칙을 익혀 추후 스코어작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총보와 파트보의 개념을 익히고 각종 악보 기호들의 올바른 사용법과 연주자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악보사보의 기술을 익힌다. 시벨리우스 악보사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또한 모든 음악수업의 과제물 및 프로젝트 작성 시 기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수업을 전개한다.
실용음악화성학ⅠⅡⅢⅣ (Advanced Jazz Harmony & Theory ⅠⅡⅢⅣ)
음악의 아름다움은 그것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느낄 수 있고 음악의 이해는 풍부한 음악적 경험과 깊은 이론의 지식을 요구한다. 즉 소양 있는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 기초(악전, 음계, 화성, 화성진행, Chord Scale 등)를 습득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이러한 음악 기초 실습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자신의 음악(전공)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음악감상실습ⅠⅡ (Music Listening ⅠⅡ)
음악의 각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지식을 음악과 함께 이해,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즉, 연주방법의 특징, 시대사적 연주방식의 흐름, 음악 양식에 대해 연구하고, 각 장르와 뮤지션들의 특징적 음악을 감상하며 시대별, 연주가별의 특징적 연주기법을 귀로 직접 확인한다. 특히 국내외의 대중음악사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나 음반을 선정하여 주요 아티스트를 집중 조사하고 그 인물들의 삶과 업적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 아티스트, 교육자, 그리고 음악인의 진정한 의미를 성찰한다.
기초악기랩ⅠⅡ (Basic Instrument(Piano, Guitar, Bass, Drum)Class Ⅰ,Ⅱ)
전공이외의 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하여 악기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카고자 하는 과목이다. 예를 들어, 드럼셋의 각 악기의 상호 연관성과 다른 악기와의 조화를 통해. 음악의 3대 요소중 하나인 리듬의 이해와 창조적 발현을 하고, 리듬청음, 리딩, 교정 세 과정을 통해 음악을 듣고 쓰고 읽고 표현하는 정교함을 극대화에 목표를 둔다.
합주실습ⅠⅡ (Instrumental EnsembleⅠⅡ)
대중음악 형식연구를 바탕으로 Ensemble의 원리, 종류에 관하여 학습하고 응용악곡의 실습을 통하여 실용음악 연주의 실제와 활용, 그리고 이를 위한 악식과 Repertoire를 학습한다.
크리에이티브 세션 테크닉ⅠⅡ (Creative Session Technique ⅠⅡ)
악기연주자, 프로듀서, 작곡가 등 창의적 음악가가 되기위해 필요한 기술과 음악이론을 연결하여 창작과정을 개발, 개선하고 음악장르 분석, 재구성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창의적 음악가로서 목표와 기술, 음악이론을 연결하고, 창작과정 개발 및 개선하고, 기존 음악장르 분석과 재구성하며, 동료그룹과 함께 라이브로 곡을 쓰고 연주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음악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작곡 및 편곡을 확보한다. 이에 사용되는 음악기술은 레코딩 스튜디오 장비를 사용하여 테크닉을 완성한다. 이러한 과정은 본인의 악기를 중심으로 다른 악기와 함께 실험적으로 테크닉을 익힌다.
시창 , 청음 ⅠⅡⅢⅣ (Sight Singing & Ear Training ⅠⅡⅢⅣ)
음악의 3요소인 리듬, 멜로디, 화성에 대한 접근방법을 청음, 시창, 리듬 등 세 개의 카테 고리로 분류하여 교육하며, 시창청음에 필요한 musicnotation의 기본적 이론과 실기를 함께 병행하여 수업의 균형을 맞춘다. 학생들의 전공과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의 난이도를 결정하고 청음, 시창, 리듬 중 집 중 교육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교육함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화음과 화성진행을 중심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며, 이를 악보로 옮기는 훈련을 통해 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이브워크샵ⅠⅡⅢⅣ (Live Workshop ⅠⅡⅢⅣ)
라이브 워크샵은 실용음악 공연을 위한 수업으로 실제공연에 따른 모든 과정을 수업 모델로 하여 진행함으로서 공연에 필요한 무대 연출, 연주력, 공연 기획력, 작곡ㆍ편곡 능력을 신장시켜 전문연주가로 활동하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심화 연구ⅠⅡ (Intensive Majors ⅠⅡ)
소규모 앙상블의 형태로 매 수업시간에 수강인원 전체가 주체가 되어 리듬연구, 테크닉연구, 화성연구, 무대연출연구, 작·편곡 연구 등의 세분화된 수업 내용을 수학함으로써 연주 실력 향상과 폭 넓은 음악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코드반주기법ⅠⅡ (Chord Accompany practice ⅠⅡ )
모든 악기의 모델이며 기본 악기인 피아노를 통해 배우고, 코드를 습득해, 음악적 반주 능력을 실습한다.
실용음악편곡법ⅠⅡ (Music Arranging ⅠⅡ )
대중적인 노래 멜로디의 조화에 대한 기본 기술을 제공한다. 이 과정은 하이브리드를 통해 여러 기술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는 음악을 분석하여 장르별 특성에 맞게 곡의 구조를 설계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진행을 외우기뿐 아니라 기본 원리를 이해한 다음 스스로 편곡할 수 있도록 하며, 음악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편곡을 시도해보는 소중한 경험의 시간이 될 것이다.
재즈(Jazz)밴드앙상블 ⅠⅡ (Jazz Band Ensemble ⅠⅡ)
밴드수업을 통해 재즈, 팝 등의 트랜디한 다양한 음악을 연주함으로써 악기간의 이해를 돕고 곡의 형식과 진행의 이해를 배워 학생들이 졸업 후 음악인으로서 트랜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수업이다.
졸업공연세미나ⅠⅡ (Graduation Concert Ⅰ,Ⅱ)
졸업 작품 세미나는 졸업 공연을 준비하는 수업으로 그동안 학습했던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졸업작품 기획서를 구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졸업 공연을 기획하여 졸업 공연을 준비하고 제작, 발표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