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생활과환경(Life and Environment)
개인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 복잡한 생활매커니즘 속에서 살아가며 각 상황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하며 의사를 결정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College life and Career Search)
자기인식과 자아정체감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흥미, 능력, 재능을 탐색하고 합리적인 진로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제와생활(Economic Life)
경제생활과 관련된 경제문제를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 합리적인 가계와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이해와표현(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언어의 전반적인 특징과 기능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실천 방법을 배운다. 의사소통 기술을 지원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일상 생활에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동료상담(Peer Counseling)
동료상담의 기초적인 이론과 상담기법, 상담과정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하고 장애동료상담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도서관리기초(Management of the Island basis)
인터넷자료 등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온라인 검색 실습을 통하여 정보검색의 원리와 방법론을 이해하고 온라인 정보검색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청구기호를 읽는 방법을 습득한다.
도서관리실무(Management of the Island practice)
대출/반납업무, 회원증 만들기, 반납한 책 소독, 예약도서 대출, 상호대차 서비스 등의 사서보조 업무를 실습하면서 자신만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데스크 업무를 학습한다.
사무행정기초(Office administration Basis)
사무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일반사무직의 직무와 업무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사무지원 산업의 종류와 직무 내용, 사무지원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회의, 정보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사무행정실습(Office administration Practice)
사무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일반사무직의 직무와 업무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사무지원 산업의 종류와 직무 내용, 사무지원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회의, 정보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취업 후 내방객 응대 및 전화 응대 보고하는 방법을 실무중심 교육으로 직무 적응력 향상시킨다.
정보처리실무(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많은 양의 정보를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분류, 정리하여 필요한 때에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처리하도록 교육한다.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구현하여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실무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한다.
문서분류(Classification of Documents)
보관•보존된 문서는 필요한 경우 언제든 참고자료 내지 증거자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업무처리 및 정보 순환이 이루어져 업무의 연결•조정 기능을 수행하여 행정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보고서작성법(Report Documentation)
의사의 기록과 구체화, 의사의 전달을 위하여 한글 맞춤법 및 어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차별적 단어 및 개선 표현 방법 등 공공언어 바로 쓰기를 교육한다. 또한 보고서의 역할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임으로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사례관리(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사례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청소년,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인구집단별 사례관리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사례관리 뿐 아니라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사례관리의 사례를 직접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사례관리 기술을 파악한다.
요양보호기본(Cure protection Basis)
복지 생활에서 누군가에게 의존해야 하는 대상자에게 일상생활의 수행능력을 도와주려고 제공하는 서비스 전반에 관하여 학습한다.(보건, 의료, 요양, 복지에 관한 보호서비스)
요양보호실습(Convalescence Service)
요양서비스 산업의 종류와 직무 내용, 요양서비스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웰니스신체활동(Wellness Physical Activity)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스포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 스포츠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영역을 익힘으로써 창조적 사고와 강인한 체력, 건강한 시민으로서의 생활양식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길러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피트니스테라피(Fitness Theory)
생활환경에서 오는 부상 및 피로를 혼자 또는 서로 풀어줄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를 관리 및 보호 할 수 있는 적응능력을 키운다.
5감의 작용을 제어하여 정관(靜觀)을 위주는 하는 명상적 수행법으로서 심신의 건강을 단련시키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서 자신의신체를 발달 시킬수 있는 수업이다.
몸과움직임(Body and Movement)
자신의 ‘몸’을 정확히 인지하고 자신의 몸짓에 담겨있는 무의식적 정서(history)를 대면 할 수 있는 내적성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더불어 움직이고 흐르며 끊임없는 창조적 인물의 특성을 포용하며 몸의 자유 나아가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며 온전히 ‘나’ 자신을 만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또한, 수업을 바탕으로 소그룹 혹은 개인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실용음악(Applied Music)
예술활동 1인(人) 1기(伎) 프로그램 제공하여 1:1 레슨 또는 소수 그룹 레슨 방식으로 학습자 맞춤 실기교육을 통해 다양한 악기와 스타일의 곡을 탐구하는 등 음악의 이해 및 테크닉을 익힌다.
문제 중심의 음악치료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음악을 통해 장애를 넘고 일반인과 소통하며 자립기반을 구축하는 교육을 통해 음악활동이 인지성, 정서성, 사회성, 운동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반응과 긍정적 변화가 발생할 것을 기대한다.
직장생활과자기관리(Work life and Self-Management)
직장에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직장 내에서 직장인이 실천해야 할 기본소양은 물론, 글로벌 매너와 에티켓 내용을 익혀 직장생활 적응능력을 키운다.
토론으로세상읽기(Reading the World by Discussion)
개인과 사회 인간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과 토론하는 능력을 키운다.
장애와인권(Disability and Human Rights)
장애인 재활의 최대의 가치와 철학은 인간의 존엄성을 구현하는 것이다. 장애인이 왜 존엄한가라는 물음에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인권의 일반적 개념, 유엔 장애인권리협약(CRPD), 인권에 기반한 장애 관련 문제와 정책, 법제도 개선 과제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와생활(Computer Utilization)
컴퓨터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들을 쉽고, 재미있게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컴퓨터 학습 활동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오늘날의 인터넷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법적,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관련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기술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윤리적 인식 및 성찰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사무 행정 업무에 수반되는 사무 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사무 자동화 네트워크 관리 지원 및 전자정보 처리 등을 할 수 있도록 사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무 문서작성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활동(Community Activity)
성인 발달장애학습자에게 지역사회 적응활동을 할 때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스스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주체적인 의식,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자긍심, 자기존중감,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등을 배우는 비장애인들과의 통합활동을 할 수 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하여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사회체계적 관점의 이해와 영향력을 생애주기별로 조명해 본다. 또 사회복지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으로 세분화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과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지식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영향력을 탐구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을 안전하고 지지하는 환경에서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정서적, 인지적, 심리적 발전을 돕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감정표현의 개선, 스트레스 감소와 이완감 증가, 자아인식과 자기이해의 증가, 능력향상 및 목표 시각화, 사회적 기술향상, 치유와 회복을 촉진시킨다.
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
원예치료의 유의적인 속성과 식물을 만져 봄으로서 불안을 안전하게 표출하고 심리적 안정 및 기쁨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자연물이 갖고 있는 안전감과 편안함이라는 속성과 심리치료의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학습자를 안전하고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하도록 한다.
음악치료(Music Therapy)
학습자의 사회성 발달, 육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신적 발달, 언어유도에 도움이 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법 및 치료활동을 통해 치료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한다.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모래가 담긴 상자와 모래, 피규어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기쁨, 즐거움, 슬픔, 분노 등을 마음속에 담긴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또한 감각기관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신뢰적 관계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운동 감각적 경험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어 책임과 통제력을 향상시킨다.
인지행동놀이치료(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다양한 놀이매체를 치료에 적용하여 치료적으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 전제 및 실제적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자가 지닌 정서ㆍ행동적 어려움을 개별적 요구에 맞춘 증거중심 놀이치료를 실제적으로 제공한다.
구조화된 심리치료에 초점을 두는 인지행동치료(CBT)의 기본원리와 이론적 배경 및 인지-행동적 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이를 놀이치료에 적용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무용치료(Dance Therapy)
동작을 심리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신체를 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용치료는 신체를 통해 자아를 인식해 나갈 수 있도록 하며 신체자각은 심리적인 활동 영역을 알 수 있게 한다. 또한 자신의 내부에 있는 감정들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마음과 신체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고자 한다.
자기주장과이미지(Assertion and Image)
자신의 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복과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은 물론 표정, 말씨, 매너, 행동을 잘 컨트롤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자신의 이미지를 때와 장소, 목적에 맞게 연출하여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고, 자신의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활기차고 자신감 있는 성공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